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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니티 스팀 멀티 연동하기 - 1. 사전 설정Unity 2023. 10. 13. 20:30728x90
유니티로 멀티 플레이 게임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.
쉬운 방법도 있고 어려운 방법도 있지만, 어쨌든 검색하면 방법이 다 나온다.
하지만 스팀과 연동하는 방법은 찾기가 어렵다.
국내에 스팀으로 멀티 게임을 출시하려는 사람이 적어서일까.
개인적으로도 복기하는 의미도 있고, 앞으로 시간날 때마다 정리해볼까 한다.
여기서는 Steamworks.NET + Mirror의 조합으로 구현한다.
먼저 3개의 패키지를 설치해야 한다.
스팀 게임을 만드려고 할 정도라면, 당연히 알고 있을테지만, Window - Package Manager로 들어가 + 버튼을 누르고 'Add package from git URL...'을 누른 후 해당 URL을 붙여넣으면 아래에 install 버튼인가 나오면서, 해당 버튼을 누르면 패키지가 설치된다.
우선 첫번째로는 스팀에 연동해야 하기 때문에 스팀웍스 API를 프로젝트에 사용해야 한다.
스팀웍스 API는 C++기반이기 때문에 그냥 사용하기에는 당연히 곤란하나, Steamworks.NET이 있기 때문에 패키지로 넣어두면 편하게 C#으로 사용이 가능하다.
https://github.com/rlabrecque/Steamworks.NET.git?path=/com.rlabrecque.steamworks.net
두 번째로는 Mirror 기반으로 구현할 것이기 때문에 Mirror 역시 설치해야 한다.
유니티가 HLAPI를 개편한다고 몇 년간 내버려둔 탓에 대안 써드파티 에셋으로 많이 떠오른 것 중에 하나이다.
최근에도 계속 업데이트를 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사용해도 나쁘지 않다.
https://assetstore.unity.com/packages/tools/network/mirror-129321
Mirror를 에셋스토어에서 패키지로 추가한 후 설치해야 한다.
세 번째로는 FizzySteamworks이다.
스팀웍스와 Mirror를 이어주는 역할이라고 보면 편하다.
https://github.com/Chykary/FizzySteamworks.git?path=/com.mirror.steamworks.net
이렇게 3개를 설치하면 필수 패키지 설치는 완료.
여기에 스팀웍스가 버전이 올라가면서 기본에서 빠진 SteamManager.cs를 구현해두면 편하다.
새로 스크립트를 만들어 아래의 내용을 붙여넣으면 된다.
https://github.com/rlabrecque/Steamworks.NET-SteamManager/blob/master/SteamManager.cs
직접 커스텀으로 작성하려면 아래의 도큐먼트 참조.
https://steamworks.github.io/steammanager/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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